본문 바로가기

노동과시사

반란군을 신(神)으로 모시는 미친 사회


최근 서울 상암동에 박정희기념관이 문을 열었다고 한다. 기념관 개관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뒤로 한 채 박정희를 추종하는 자들의 열렬한 환호 속에 문을 열게 되었다는 뉴스를 접하며 이 사회가 완전히 미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그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헌법의 규정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1948년에 명문화 되었다. 전쟁 등의 우여곡절을 겪은 후 독재를 일삼던 이승만 정권을 몰아내 반만년 역사에 빛나는 우리 대한의 국민들이 직접 공화국을 세우기 시작한 1960 4 19일로부터 불과 1년여 만에 그 자랑스러운 역사는 다시 치욕의 뒤안길로 밀려날 수밖에 없게 되었다.

 

 

1961년 당시에도 우리의 국가는 대한민국이었으며 법질서의 최 정점에는 헌법이 자리 잡고 있었다. 헌법에 의한 대통령과 정부가 있었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걸어야 하는 막강 국군도 있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국민을 위해 외세의 침탈에 눈을 부릅떠야 할 군인 중 일부는 이미 1년여 전부터 호롱불 아래 숨어서 졸린 눈을 부릅뜨고 반란을 획책하고 있었던 것이다.

 

 

지휘체계에 목숨을 거는 군인이 하극상을 일으켜 자신의 휘하에 있는 남의 자식들을 동원해 국기를 문란케 한 행위는 즉각 총살에 처했어야 마땅하며 지금이라도 그 죄를 물어 모든 역사적 왜곡을 바로 잡아야만 하는 것임에도 오히려 점입가경으로 역사적 진실을 덮어버리려는 세력들에 의해 미화되는 현실이야말로 2012년 현재 대한민국의 헌법질서를 파괴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박정희를 미화하는 자들은 늘 경부고속도로와 새마을운동 등의 경제발전의 성과를 들이대곤 한다. 이는 국민들의 귀를 막고 눈을 현혹시키는 것이며 미래의 세대들에게 잘못된 역사의 되풀이를 부추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 박정희의 죄는 경제를 살리지 못해서가 아니라 국법을 무시하고 군율을 어겼으며 헌정질서를 유린하며 독재에 항거하는 애국 국민들을 죽음의 길로 내 몬 것에 있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누군가 탱크를 몰고 나와 반란을 일으키고 몇 년 후에 경제성장률이 올라간다면 용인해 줄 것인가?

 

 

박정희로 인해 우리 경제가 나아졌다는 객관적 근거는 어디에도 없지만 설령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경제를 나아지게만 한다면 칭송하는 것이 합당한가? 그렇다면 우리가 일본 제국주의자들의 만행에 치를 떨며 과거사 청산을 요구하는 이유가 우리의 경제를 힘들게 해서라는 말인가? 반대로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우리의 경제가 나아졌다면 히로히토의 동상과 기념관을 세우고 만세를 외칠 것인가?

 

 

법과 절차가 있음에도 무시한 채 구성원끼리 인정해주고 결과만 좋으면 괜찮다는 의식이 민주와 진보를 외치는 우리들 안에도 존재하지는 않는지 되돌아 볼 일이다. 우리의 체질이 튼튼해질 때 국민들이 미신에 빠져들지 않게 되어 군사반란군 같은 역사의 돌연변이가 또다시 등장하는 일을 막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